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직접 신고하기 (2021 최신판)
    Memories 2021. 5. 9. 00:34


    국내 주식은 소득에 대해 양도세가 면제되지만, 해외주식은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20 % 의 양도세가 붙는다. 1년에 250만원까지의 수익에는 양도세를 면제해주지만, 이를 초과하면 세금을 내야 한다. 예를 들어 작년에 미주로 번 돈이 350만원이라면, 250만원을 뺀 100만원만큼에는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 것이다.
    보통 증권사에서는 양도세 신고/납부를 대리해주는데, 한국 투자증권은 3만원의 수수료를 받는다.

    해당 년도의 다음 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 사이에 확정 신고를 해야 한다.
    나는 2020년 1월 ~ 2020년 12월 분의 수익에 대해 2021년 5월부터 확정 신고를 해야 했다.

    매년 초 각종 증권사들이 양도세 신고/납부 대리 접수를 받는데, 내가 작년에 사용했던 한국 투자증권은 3만원의 수수료를 받는다.
    신청을 놓친김에 이번에 직접 양도세 신고를 해보았다....ㅋㅋ


     

    자료 준비

    먼저 신고할 때 사용 및 첨부할 자료를 준비한다. 데스크톱으로 한국 투자증권 뱅키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하고, 아래 설명대로 따라 한다.

    1. 로그인하여 가장 먼저 보이는 상단 메뉴 중 가장 우측의 인터넷 뱅킹을 클릭한다.
    2. 6번째 메뉴인 서비스 신청/관리를 선택한다.
    3. 증명서 발급 및 신청을 클릭한다.
    4. 선택 메뉴중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자료 조회/발급을 선택한다.

    한국투자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자료 발급: 1부터 4까지 순차적으로 클릭한다.

     


     



    그러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자료를 조회, 발급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된다.
    해외 주식을 거래한 계좌를 선택하고, 작년도를 선택한 후 조회한다.


     


    조회 후, 양도소득세 자료 발급 신청을 하여 거래 내역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한다.
    여기까지 따라왔으면 확정 신고에 필요한 자료 준비는 완료되었다.

    여기에서 추가로 한 가지 더 해주면 좋은데, 세금 금액을 확인하는 일이다. 오른쪽 탭의 <양도소득세 신고서 출력>을 클릭하여 시키는 대로 진행하면,

     


    위와 같이 양도소득 금액란에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다.
    직접 확정 신고를 마치고 나서, 위에서 확인한 금액이 맞는지 체크하여 내가 잘 입력했는지 확인해 보자!


     

    확정 신고


    hometax에 로그인하여, 아래 스크린샷들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오자..
    먼저 우측 하단의 세금 종류별 서비스 - 양도소득세를 클릭 후, 중앙의 양도소득세 전자신고를 클릭하여 신고 메뉴로 진입한다.

    우측하단에 양도소득세 메뉴가 보인다.
    중앙에 양도소득세 전자신고를 클릭한다.

     


     

    양도소득세 신고 페이지가 열리면, 확정신고 작성을 선택한다.


     

    그리고 기본 정보를 입력한 후, 다음으로 이동한다.
    양도자산 종류는 국외 | 국외 주식으로 선택하고, 신고하는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및 개인정보를 입력한다.


     

    홈택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양수인 정보는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다음 페이지인 양수인에 대해서는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부동산은 거래상대방을 특정하여 거래를 하지만, 주식은 익명의(?) 상대방과 거래하는 것이므로....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그러면 드디어 본격적으로 신고해야 할 내용을 입력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되는데....

    아까 한국투자증권에서 발급받았던 PDF 파일 내용을 확인할 차례이다.
    파일에 작년의 거래 내역이 다 담겨있는데, 거래내역이 그리 많지 않다면 PDF 파일을 참고해서 이 페이지에서 직접 수기로 입력하면 된다.
    수기로 입력을 완료한 사람들은 다음 차례로 바로 넘어가면 된다.



    선택: 엑셀 업로드


    여기에서 문제는 입력할 거래내역이 많은 사람들이다. 한 건 한 건 입력하는 게 너무 번거로운 사람들...
    나는 20건 정도이니까, 한 달에 2번 이하로만 거래를 한 셈인데.... 20번 입력하는 건 ㅠㅠ 상상만 해도 힘들었다...
    그래서 엑셀 파일로 작성하여 업로드하여 한 번에 처리했다.

    스크롤을 맨 아래로 쭉~ 내리면, 엑셀 템플릿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버튼과 업로드받을 수 있는 버튼이 있다.
    일단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를 클릭해 템플릿을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한 템플릿을 열어서, 아까 한국투자증권에서 다운로드하였던 PDF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이것도 물론 번거롭지만... 그래도 엑셀 파일 하나에 쭉 복사해 넣으면 되니까 속도가 좀 더 빨라진다.

    한국투자증권에서 다운로드 받았던 양도소득금액 계산내역 PDF 파일이다.

    PDF 파일을 보면서 붙여 넣어야 할 내용은 아래와 같다.

    엑셀 파일의 주식 종목명 셀에는 <PDF> (8) 주식 종목명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이 칼럼은 나중에 내가 입력한 정보를 내가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작성하는 것이다. 국내/국외 구분 셀에는 국외주식 코드인 2를 입력한다.
    취득 유형별 양도 주식 수 셀에는 <PDF> (11) 양도 주식수를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주식 등 종류 셀에는 <PDF> (10) 주식종류 코드, 취득 유형 셀에는 01 (매매). 양도일자 셀에는 <PDF> (12) 양도일자를 붙여 넣는다.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 이 엑셀 파일에는 탭이 여러개가 있는데, 그 중 빨간색 체크박스로 강조된 <작성 안내> 는 꼭 한 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어떤 필드는 생략해도 되고 어떤 필드는 꼭 작성해야 하는지 작성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읽어보고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엑셀 파일의 양도가액 셀에는 <PDF> (14) 양도가액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앞 뒤로 주당 양도가액, 주당 취득가액 등의 셀은 필수 입력 셀이 아니므로 그냥 건너뛰어도 된다.)
    취득일자 셀은 임의로 작성한다. 양도일자보다 이전 날짜이기만 하면 된다.. 취득가액 셀에는 <PDF> (16) 취득가액을 입력한다. 필요경비 셀에는 <PDF> (17) 제비용을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입력해야 할 칸이 하나 더 있는데, 맨 끝의 국외자산 국가코드이다.
    나는 모두 미국 주식이기에 US로 입력하였다. 다른 나라 주식을 거래한 이력이 있다면 그 국가코드를 입력하자. (엑셀 파일 안의 작성 안내에 국가코드가 기술되어 있으므로 그것을 보고 입력하면 된다.)



    이제 작성한 엑셀 파일을 업로드하자. 실수 없이 작성했다면, 주식양도소득금액 계산 명세서에 내가 입력한 내용이 이렇게 보이게 된다.

    엑셀 파일에 기입한 내용이 모두 잘 보이고 있다면, 이제 거의 다 완료되었다.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마지막 단계이다. 연간 250만 원까지는 양도소득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위 스크린샷처럼 양도소득 기본공제에 2,500,000 원을 입력한다. 그러면 250만원분에 대한 세금을 공제하고, 내가 납부해야 하는 최종세액이 (17)에 계산된다.!

    아까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에서 확인했던 <양도소득금액>과 이 금액이 일치한다면 내가 실수 없이 잘 입력한 것이다.



    이제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확정신고의 긴 여정이 완료된다.
    금액이 확정되고나면, 다시 양도소득세 초기화면으로 돌아가 신고 증빙서류 제출 -> 양도소득세 납부하기를 진행하자.
    신고 증빙서류는 증권사에서 다운받았던 거래내역 파일을 그대로 올리면 된다.

    나는 온라인뱅킹으로 전자납부번호를 이용해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였다.
    한 시간만에 확정신고부터 납부까지 다 완료할 수 있었다. :) 생각보다 번거롭긴 했으나,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내년에도 혼자서 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른 포스팅 보기


    2021.02.11 - [SEN/재테크] - 한국투자증권에서 해외주식 국내주식 타증권사로 출고하기 (2021년 최신판)

     

    한국투자증권에서 해외주식 국내주식 타증권사로 출고하기 (2021년 최신판)

    2019년에 투자를 시작한 이래 2년 동안 쭉 한투 앱을 써오다가, 키움 증권으로 갈아탔습니다. 저는 뱅크샐러드라는 자산관리 앱을 애용하고 있는데 뱅크 샐러드와 해외주식이 연동되는 증권사는

    gem1n1.tistory.com


    2021.02.11 - [SEN/재테크] - 한국투자증권에서 키움증권으로 외화 이체하기 (2021년 최신판)

     

    한국투자증권에서 키움증권으로 외화 이체하기 (2021년 최신판)

    현금 이체하듯 외화를 다른 증권으로 이체하는게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외 주식 출고처럼 외화 이체도 지점 방문이 필요합니다. 방문 전에 미리 해야할 작업이

    gem1n1.tistory.com

     

    댓글

Copyright in 2020 (And Beyond)